728x90
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클래스와 구조체가 다른점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클래스(Class)와 구조체(Structure)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관련 함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데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두 개념은 목적과 사용 방법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클래스 (Class) >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함수를 함께 포함하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입니다.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캡슐화 (Encapsulation) : 클래스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함수들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캡슐화합니다. 캡슐화를 통해 데이터와 함수가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외부에서는 내부 구현에 접근할 수 없도록 정보 은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상속 (Inheritance) : 클래스는 상속을 통해 다른 클래스의 특징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계층 구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다형성 (Polymorphism) : 클래스는 다형성을 지원합니다. 다형성은 동일한 이름을 가진 함수가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구조체 (Structure) >
구조체는 데이터 요소들을 묶는 데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입니다. 구조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간단한 데이터 그룹 : 구조체는 일반적으로 연관된 데이터 요소들을 그룹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데이터 요소는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멤버 접근 : 구조체의 멤버에는 직접 접근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공개적인(public) 멤버로 정의됩니다. 구조체의 멤버는 클래스와 달리 기본적으로 정보 은닉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함수 멤버 : 구조체는 일반적으로 데이터 멤버 외에도 함수 멤버를 가질 수 있지만, 이러한 함수 멤버는 주로 구조체 내부의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 요약 >
- 클래스와 구조체는 데이터와 관련 함수를 묶는 데 사용되는 개념이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 클래스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의 개념을 지원합니다. 구조체는 주로 데이터 그룹화에 사용됩니다.
- 클래스는 정보 은닉을 위한 접근 제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지만, 구조체의 멤버는 일반적으로 직접 접근이 가능합니다.
- 클래스는 객체의 동작과 상태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구조체는 연관된 데이터 그룹을 단순히 묶는 데 사용됩니다.
결론적으로, 클래스와 구조체는 프로그래머가 데이터와 함수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하고 조직화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선택은 문제의 본질과 설계 목표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C++] > 프로그래밍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프로그래밍 기초 : 열거형 (33) | 2023.06.12 |
---|---|
[C++] 프로그래밍 기초 : 함수 오버로딩과 함수 오버라이딩 차이 (24) | 2023.06.09 |
[C++] 프로그래밍 기초 : 재귀함수 (7) | 2023.06.07 |
[C++] 프로그래밍 기초 :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 (34) | 2023.06.05 |
[C++] 프로그래밍 기초 : 콜백 함수와 함수 포인터 (0)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