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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C++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다음 글에서 다룰 클래스의 상속에 대해 미리 소개하겠습니다.
클래스 (Classes)
클래스는 C++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주요한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에 대한 동작을 하나로 묶어놓은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입니다. 클래스는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로 구성됩니다.
아래는 Person 클래스를 예제로 들어 클래스의 구조와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int age;
public:
// 생성자
Person(string n, int a)
{
name = n;
age = a;
}
// 멤버 함수
void displayInfo()
{
cout << "Name: " << name << endl;
cout << "Age: " << age << endl;
}
};
int main()
{
//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Person person1("John", 25);
// 멤버 함수 호출
person1.displayInfo();
return 0;
}
- Person 클래스는 이름(name)과 나이(age)를 멤버 변수로 가지고 있습니다. 생성자(constructor)는 클래스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displayInfo()는 객체의 정보를 출력하는 멤버 함수입니다.
- main() 함수에서 Person 클래스의 인스턴스 person1을 생성하고, 생성자를 호출하여 이름과 나이를 전달합니다. 그 후 displayInfo() 멤버 함수를 호출하여 person1의 정보를 출력합니다.
클래스를 사용하면 데이터와 그 데이터에 대한 연산을 하나로 묶어서 캡슐화할 수 있으며,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클래스의 상속에 대해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클래스의 상속은 기존 클래스로부터 특성과 동작을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개념입니다. 상속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클래스 간의 계층 구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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