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SOLID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OLID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유지보수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원칙의 약어입니다.
이 원칙들은 객체 지향 설계의 핵심 원리로 알려져 있으며, 소프트웨어의 유연성, 확장성, 재사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됩니다.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 단일 책임 원칙은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 즉, 클래스는 변경의 이유가 하나여야 합니다.
- 이를 통해 클래스의 응집도를 높이고, 변경이 필요한 경우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합니다.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OCP)
- 개방-폐쇄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체(클래스, 모듈, 함수 등)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지만,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는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확장 모듈을 추가함으로써 코드의 안정성과 재사용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은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대체해도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 이를 통해 다형성을 지원하고, 상속 계층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 즉, 인터페이스는 클라이언트에 필요한 기능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이를 통해 인터페이스의 명확성과 재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은 상위 수준 모듈은 하위 수준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고, 추상화된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 이를 통해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SOLID 원칙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개선하여 코드의 유지보수성, 확장성,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원칙들을 적용하여 설계된 소프트웨어는 변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춰서 개별 모듈의 독립성을 강화합니다.
따라서 SOLID 원칙은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원칙들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C++] > 프로그래밍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프로그래밍 기초 : 클래스 상호참조 (23) | 2023.07.18 |
---|---|
[C++] 프로그래밍 기초 : 삼항 연산자 (16) | 2023.06.24 |
[C++] 정적(Static)변수 (42) | 2023.06.16 |
[C++] 프로그래밍 기초 : 전역변수 (31) | 2023.06.16 |
[C++] 프로그래밍 기초 : 포인터 연산 (49) | 2023.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