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C++ 언어를 사용하여 구조체를 활용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구조체는 여러 개의 데이터를 묶어서 하나의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제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Person
{
string name;
int age;
};
void printPerson(const Person& person)
{
cout << "이름: " << person.name << endl;
cout << "나이: " << person.age << endl;
}
int main()
{
Person person1;
person1.name = "홍길동";
person1.age = 30;
Person person2 = {"김철수", 25};
printPerson(person1);
cout << "--------" << endl;
printPerson(person2);
return 0;
}
<코드 해석>
struct Person
{
string name;
int age;
};
- Person 구조체를 정의합니다. 이 구조체는 name과 age라는 멤버 변수를 가집니다.
void printPerson(const Person& person)
{
cout << "이름: " << person.name << endl;
cout << "나이: " << person.age << endl;
}
- 구조체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매개변수 person은 출력할 구조체를 참조로 전달받아 구조체 내부에 저장되어있는 이름과 나이를 출력합니다.
Person person1;
person1.name = "홍길동";
person1.age = 30;
- person1 변수를 선언한 뒤, 이름과 나이를 설정합니다.
Person person2 = {"김철수", 25};
- person2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값(이름과 나이)을 설정합니다.
printPerson(person1);
cout << "--------" << endl;
printPerson(person2);
- person1, person2의 데이터를 출력하고, 가운데에 구분선을 출력합니다.
이번 예제를 통해 구조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조체와 클래스의 차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C++] 프로그래밍 기초 : 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
다음 글에서는 더 다양한 예제를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C++] > 콘솔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콘솔 프로그래밍 : 함수 오버로딩 (38) | 2023.06.08 |
---|---|
[C++] 콘솔 프로그래밍 : 동적 메모리 할당 (10) | 2023.06.08 |
[C++] 콘솔 프로그래밍 : 숫자 맞추기 게임 (18) | 2023.06.07 |
[C++] 콘솔 프로그래밍 : 최대 공약수 구하기 (18) | 2023.06.07 |
[C++] 콘솔 프로그래밍 : 팩토리얼 계산하기 (8) | 2023.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