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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C++ 언어를 사용하여 클래스와 객체를 다루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예제 코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Rectangle
{
int width;
int height;
public:
Rectangle(int w, int h)
{
width = w;
height = h;
}
int calculateArea()
{
return width * height;
}
};
int main()
{
Rectangle rect(5, 3);
int area = rect.calculateArea();
cout << "사각형의 넓이: " << area << endl;
return 0;
}
<코드 해석>
class Rectangle
- 사각형을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
int width;
int height;
- 사각형의 너비와 높이를 나타내는 멤버 변수입니다.
Rectangle(int w, int h)
{
width = w;
height = h;
}
- Rectangle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는 생성자입니다. 너비와 높이를 인자로 받아 멤버 변수를 초기화합니다.
int calculateArea()
{
return width * height;
}
- 사각형의 넓이를 계산하여 반환하는 멤버 함수입니다. 자신이 가지고있는 멤버변수 width와 height의 곱을 반환합니다.
Rectangle rect(5, 3);
- Rectangle 클래스의 객체 rect를 생성하며 생성자를 통해 rect객체의 멤버변수인 witdh, height의 값을 초기화 시킵니다.
int area = rect.calculateArea();
- rect 객체의 calculateArea() 함수를 호출하여 사각형의 넓이를 계산한 후 반환값을 area변수에 저장합니다.
cout << "사각형의 넓이: " << area << endl;
- rect객체가 가지고있는 정보로 사각형의 넓이를 출력합니다.
이번 예제를 통해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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