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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C#에서의 가비지 컬렉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비지 컬렉터는 C#에서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직접 다룰 필요 없이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비지 컬렉터의 작동 원리
C#에서는 가비지 컬렉터가 자동으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객체를 감지하고 메모리를 해제합니다.
가비지 컬렉터는 주기적으로 실행되며, 다음과 같은 원리로 작동합니다.
객체의 생성
- C#에서는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객체는 힙(heap) 영역에 할당됩니다.
객체의 접근 가능성
- 생성된 객체는 다른 변수나 참조를 통해 접근 가능한 상태입니다.
- 다른 변수나 참조가 해당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면, 해당 객체는 접근 가능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객체의 접근 불가능성
- 객체에 더 이상 접근할 수 있는 참조가 없을 경우, 해당 객체는 가비지 컬렉터의 대상이 됩니다.
- 가비지 컬렉터는 이러한 객체를 식별하고 메모리에서 해제합니다.
가비지 컬렉션 실행
- 가비지 컬렉터는 주기적으로 실행되면서 접근 불가능한 객체를 탐색하고 메모리를 해제합니다.
- 메모리 해제는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개발자가 직접 관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비지 컬렉션의 장점과 주의사항
장점
- 가비지 컬렉터를 사용하는 것은 메모리 관리의 부담을 줄여주고, 메모리 누수와 같은 일반적인 문제를 방지해 줍니다.
- 개발자는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신경쓰지 않고도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가비지 컬렉션은 자동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가끔씩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가비지 컬렉터가 실행되는 동안에는 프로그램이 멈출 수도 있으며, 이를 "가비지 컬렉션의 일시 중지"라고 합니다.
- 따라서 메모리 관리와 성능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비지 컬렉터 제어
C#에서 가비지 컬렉터를 직접 제어할 수는 없지만, 몇 가지 옵션을 통해 가비지 컬렉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GC.Collect() 메서드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가비지 컬렉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GC.WaitForPendingFinalizers() 메서드를 호출하여 파이널라이저(finalizer)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에서의 가비지 컬렉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가비지 컬렉터는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하여 개발자가 직접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다룰 필요 없이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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